심폐소생술은 심정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뇌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신속한 대응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상황이 발생되면 제대로 배운 적이 없어 우왕좌왕할 것 같은데요. 이에 따라 미리 손의 위치라던가 순서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폐소생술이 급박한 상황에 얼마나 중요한지와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심폐소생술이란?
심폐소생술은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줄여서 CPR이라고 하며, 심폐의 기능이 정지되었거나 호흡이 멎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입니다. 환자의 심장 및 폐가 혈류를 순환시키고 호흡을 하는 기능을 못하였을 때 타인이 인위적으로 심장과 폐에 압박을 주어서 혈류와 호흡의 순환을 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호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5분이내로 뇌에 영구적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폐소생술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환자의 생존 가능성이 지속될 수 있어 신속하고 지속적인 대처가 중요합니다.
심폐소생술 손 위치
✔환자의 가슴 중앙에 손을 올려놓습니다.
가슴뼈(흉골) 중앙에 손을 올려놓습니다.
✔손바닥 뒤쪽을 압박면으로 사용합니다.
손가락을 깍지 끼지 않고, 손바닥 뒤쪽으로 압박합니다.
✔팔꿈치는 곧게 펴고 체중을 실어서 압박합니다.
팔꿈치를 완전히 펴서 체중을 실어 압박합니다.
✔가슴뼈 중앙에서 손가락 한 뼘 위쪽이 정확한 압박 위치입니다.
가슴뼈 중앙에서 손가락 한 뼘 위쪽이 가장 효과적인 압박 부위입니다.
이렇게 정확한 손 위치에서 강하고 빠르게 압박하는 것이 심폐소생술의 핵심입니다. 올바른 손 위치로 가슴압박을 하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순서 교육 방법
✅환자 반응 확인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들기며 괜찮은지 소리쳐 반응을 확인합니다.
✅119에 신고
반응이 없으면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합니다.
✅기도 열기
한손으로 환자의 이마를 누르고, 다른 한 손으로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확보합니다.
✅호흡 확인하기
귀를 환자의 입에 가까이 대고 숨소리를 들으며 가슴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가습압박 실시하기
환자의 가슴 중앙에 손을 올려 강하고 빠르게 압박합니다.(1분 애 100~120회)
✅인공호흡 실시하기
가슴 압박 30회 후 2회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반복해서 실시하기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30:2의 비율로 계속 반복해줍니다.
순서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과 함께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마무리
심폐소생술에 대해 알아보며 손 위치나 순서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소방서, 지자체 보건소에서 무료로도 받을 수 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도 일반인 강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올바른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