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자연 치아를 잃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저는 아직 40대라 문제없다고 느끼고 있지만 나이가 들며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거나 문제가 되는 이가 있다면 임플란트를 해야 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친정부모님께서 최근 임플란트 시술로 치과를 자주 다니는 걸 보고 임플란트가 정확히 어떤 건지 몰라 알아봤습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중 하나로 충치나 풍치 치료의 최후 처방인 발치 이후 할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위아래 턱뼈에 묻는 인공적 물질로 티타늄을 제작해 나사를 뿌리 삼아서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입니다. 하나의 치아의 하나 이상의 뿌리를 대체해 주는 의료 기기입니다.
비용
✔치아의 갯수, 사용되는 임플란트 재질 및 모델, 병원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의 금액은 1개당 100만 원~3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환자 부담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습니다.
종류
✅국산 임플란트
네오(Neo): 안정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국산 브랜드입니다.
덴티움(Dentium): 국내에서도 임플란트 부문 1위로 꼽히며 품질에 신뢰성이 높습니다.
디오(DIO):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공되어 환자의 치료에 적용됩니다.
오스템(Ostem): 국내에서도 임플란트 부문 1위로 선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수입산 임플란트
아스트라(Astra): 스웨덴 브랜드로 세계 3대 메이저 임플란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스트라우만(Straumann): 품질과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잇몸뼈 손실을 최소화하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브레네막(Brenemark):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공간없이 밀착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술 기간
✔1단계 수술 후 3~6개월 정도 기다려 골유착 과정을 거칩니다.
✔2단계 수술은 1단계 수술 후 약 3~6개월 뒤에 진행합니다.
✔즉시 loading 수술의 경우 1회 수술로 완료됩니다.
1단계 수술 - 임플란트 본체를 잇몸 속에 식립하는 수술
2단계 수술 - 임플란트 본체 위에 보철물을 연결하는 수술
즉시 loading 수술 -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보철물 장착
임플란트 시술은 일반적으로 약 3~6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시술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따라 실제 시술 기간이 짧아지기도 하고 길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다릅니다. 이론적인 기간은 3~6개월이지만, 환자의 상태와 치료 계획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임플란트 시술은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통증
✔ 1단계 수술 시 약간의 통증과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 2단계 수술 시 통증은 1단계보다 경미합니다.
✔ 수술 후 적절한 진통제 처방과 관리로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통증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환자가 원하면 수면 마취로도 진행할 수 있어 통증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수술 후 통증은 일반적으로 2~3일 정도 지속되며, 1~2주간 수술 부위 붓기와 통증이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 정도는 개인의 차가 있고, 병원 처방 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관리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수술 직 후 2~3일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임플란트 인접 치아는 딱딱한 음식물을 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가 유착되는 2~3개원은 술,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고, 니코틴과 알코올 성분은 뼈 유착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마무리
임플란트의 비용과 종류 그리고 수술 기간 통증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체 기간은 환자 개별적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년~20년마다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리 또한 자연 치아와 똑같은 방법으로 하면 되고 자연 치아와 마찬가지로 치석과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치과 정기점진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