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우나 온도 특징 장점 단점 주의

반응형

겨울이 되면 뜨끈한 찜질방이나 사우나가 생각이 납니다.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사우나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조심해야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사우나 온도 특징 장점 단점 알아봤습니다.

 

 

사우나

 

높은 온도의 방에 들어가 땀을 흘리는 목욕탕을 의미하며, 땀을 흘린 후에는 물로 씻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몸의 물질대사가 좋아지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사우나에는 증기 목용탕등 습식 사우나와 건식 사우나가 있습니다.

 

습식 사우나는 수증기의 열로 사우나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낮은 온도에서 수증기로 사우나 하는 것으로 건식과 다르게 40-60℃의 낮은 온도에서 땀을 배출할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불면증에 좋으며 피부 비용에도 좋다고 얄려져 있습니다.

 

건식 사우나는 실온은 80-100℃지만 건조하기 때문에 화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금속 물질을 몸에 지닌 채로 들어가면 금속에 열을 받아 뜨거워져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
사우나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우나의 효과

 

 

노폐물과 땀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줘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의 피로감을 줄여주며 개운하게 해줍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혈류가 빨라져 건강해진 기분이 듭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 사우나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우나 이용시 몸 상태를 잘 체크하고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등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 후 이용해야 합니다.

 

 

사우나의 단점과 주의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 수분 손실로 탈수증이 나타날수 있으며 피부 탄력을 저하시켜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사우나 후에 충분한 수분 보충은 필수입니다)

 

자주 할 경우 모공이 넓어지며 넓어진 모공으로 노안이 빠르게 옵니다. 넓혀진 모공은 쉽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음주 후에 사우나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실제 사망 사례가 존재하며 사망 위험이 있습니다.

 

고혈압, 심장 질환등의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며 사우나 이용이 좋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고온에서 땀을 빼면 오히려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은 사우나를 하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우나의 열기에 혈관이 확장돼 정맥에 혈액이 더 고일 수 있고, 다리 저림, 붓기등 더 심해질 수 있씁니다.

 

당뇨병이 심한 사람도 피부 감각이 둔해져 안이 뜨거워도 잘 느끼지 못해 화상이나 궤양등의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건식사우나의 경우 철제나 유리가 고온이 되기때문에 만졌다가 화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식사우나의 경우 바닥이 미끄러워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이 필요합니다.

 

 

사우나 이용시 내 몸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하며, 건강의 문제가 있을 시 의사와 상의를 할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우나 이용 후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이 필요합니다.

 

 

 

사우나에 대해 알아보기

당뇨병 증상 원인 합병증 예방 식단 간식

 

당뇨병 증상 원인 합병증 예방 식단 간식

건강하던 저에게도 20대에 임신 중 당뇨증상이 있다고 해 식단을 조절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요즘 탕후루다 뭐다 젊은 층의 당뇨병 기사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당뇨병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

sosoya59.tistory.com

버섯이 암과 장수에 도움되는 이유

 

버섯이 암과 장수에 도움되는 이유

평소에 버섯을 많이 드시나요? 저는 버섯의 쫄깃함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해서 자주 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항암치료를 받고 그 후 집에 팽이버섯, 표고버섯을 항상 빠

sosoya59.tistory.com